Reset 메시지는 충전기를 다시 시작(재부팅)하거나 초기 상태로 복원할 때 사용되는 메시지입니다. 이 메시지는 중앙 시스템(Central System)에서 충전기에 명령을 내릴 때 사용되며, 충전기는 요청에 따라 소프트 또는 하드 리셋을 수행합니다. Reset 메시지는 충전기의 상태가 비정상적이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주로 활용됩니다.
◈ Reset 메시지 구조
Reset 메시지는 Reset 요청과 Reset 응답으로 구성됩니다.
▶ Reset 요청 (Central System → Charge Point)
중앙 시스템이 충전기에 보내는 Reset 요청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필드로 구성됩니다.
필드 이름 | 필드 타입 | 설명 |
type | ResetType | 충전기를 재부팅할 방식. 필수 필드입니다.(필수) |
retries | integer | 재시도 횟수. 기본값은 0입니다.(옵션) |
retryInterval | integer | 재시도 간격(초 단위). 기본값은 0입니다. (옵션) |
● ResetType
value | 설명 |
Hard | 충전기를 강제로 재부팅합니다.(하드웨어 리셋) |
Soft | 충전기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재부팅합니다. |
※ 이전 글의 StopTransaction 요청 메시지의 Reason 필드 값으로 만약 충전 중 Hard 또는 Soft Reset에 의해 StopTransaction이 이루어진다면 이때 Reason에 HardReset/SoftReset이 들어가게 됩니다.
▶ Reset 응답 (Charge Point → Central System)
충전기가 Reset 요청을 수락하거나 거부한 후 중앙 시스템에 전송하는 응답 메시지입니다.
필드 이름 | 필드 타입 | 설명 |
status | ResetStatus | 요청의 처리 결과 상태(필수) |
● ResetStatus
value | 설명 |
Accepted | Reset 요청이 수락되어 충전기가 재부팅을 시작합니다. |
Rejected | Reset 요청이 거부되었습니다. |
※ 서버에서 Soft Reset 명령이 내려 왔는데 현재 유저가 충전을 진행 중이어서 Reset을 할 수 없다고 판단이 되면 응답으로 Rejected를 보낼 수 있습니다. 이 부분은 어떤 사양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◈ Reset 메시지 예제
▶ Reset 요청 예
{
"type": "Hard",
"retries": 3,
"retryInterval": 60
}
▶ Reset 응답 예
{
"status": "Accepted"
}
◈ 주요 기능
- 충전기 상태 복구: 충전기가 오류 상태에 빠졌을 때 중앙 시스템에서 강제로 재부팅하도록 명령할 수 있습니다.
- 유지보수 지원: 원격으로 충전기를 리셋하여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거나 업데이트 적용 후 리부팅을 수행합니다.
- 안정성 확보: 충전기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기화 도구로 사용됩니다.
Reset 메시지는 충전기의 상태를 제어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 중요한 관리 명령입니다.